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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1분기 출시라는 목표를 맞추기 위해 노트북 엔트리 라인업부터 발표했으며, 고성능 노트북용 제품, 데스크탑용 제품은 여름에 출시하는 것으로 밀렸다. 결국 여름을 조금 넘겨, 22년 9월 자사의 고급 게이밍 라인업인 A750, A770 시리즈를 공개했다. 그동안 1분기 출시를 발표 자료에서 지우는 등 2분기로 지연된 것이 아닌가에 대한 루머가 많이 나왔는데 자사가 한 공약을 지키기 위해서 이렇게 한 것으로 추정된다.
목표했던 경쟁사 제품인 3070이상 성능에 못 미치는 지포스에 3060~3060 Ti급으로 하향됐으며, 더 이상의 성능 향상이 없는 고정 성능이라고 발표했다. 대신 가격은 349달러로 경쟁사보다 가성비가 좋은 가격대에 나왔다. 하드웨어 스펙으로 3070이상급의 스펙에서 꽤나 열하된 성능으로 하양조정된 것이다.
10월 5일 엠바고가 풀리며 여러 리뷰 사이트 및 유투버로부터 성능이 공개됐으며 드라이버 최적화 문제로 게임에 따라선 불안정한 성능을 내는등 실망도 주기도 했으나 오히려 긍정적인 평가를 한 리뷰어들도 있었다.
10월 12일 제품이 출시가 됐으며 한국은 밤에 씨넥스존을 통해 A750이 공개됐고 다음 날인 13일이 돼서야 A770 16기가 한정판이 공개됐으며 금새 품절됐고 18일 재고가 다시 채워졌다.
2023년 3월 기준으로 피시디렉트 측에서 보증기간 확인 및 불량 판단과 교환은 자체적으로 진행해주는 것으로 보이지만, 여전히 피시디렉트 홈페이지에 아크 GPU와 관련된 내용은 찾아볼 수 없고 유선상으로 문의시에도 그래픽 카드와 관련해서 자세하게는 알지는 못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 명확한 명시와 함께 적극적인 지원에는 시간이 조금 걸릴 것으로 보인다.
특 징
Xe HPG 마이크로아키텍처
기존 Xe LP와는 차별화된 신규 마이크로아키텍처로, Xe 아키텍처의 기본이 되는 Xe 코어에[1] AI 가속 등을 위해 추가된 XMX 엔진과 레이 트레이싱 유닛 등 각종 게임 추가 기능을 탑재했으며 DirectX 12 얼티밋, VRS, 다이렉트 스토리지 등을 지원한다.
하드웨어 레이트레이싱 유닛 탑재
레이트레이싱 유닛 구성은 Xe 코어당 1개씩으로 자세한 구조와 성능은 불명이다. 인텔 측에서는 경쟁사 엔비디아보다 더 고성능의 하드웨어 레이트레이싱 유닛이라고 주장하고 있으며 3D Mark의 DXR에서도 매우 우수한 성능을 보여주었다.
XeSS 지원
XMX엔진을 통한 AI업스케일링을 지원한다. 인텔에서는 표준으로 사용하기를 원하기에경쟁사 제품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며 품질면에서는 라데온에 FSR보다 좋아서 XeSS를 사용하는 유저들도 많은 편이다. 1.1버전 업데이트로 DLSS3급 품질로 향상되어 평가가 좋아 졌다.
Xe 미디어 엔진 탑재
새롭게 추가된 Xe 미디어 엔진을 통해서 현재까지 AV1 디코딩만 가능했던 소비자용 GPU와는 다르게 AV1디코딩 뿐만 아니라 AV1 인코딩이 완벽하게 가능하며 발표 당시에 유일하게 AV1 인코딩을 지원하는 소비자용 그래픽카드다. 디코딩의 경우 최대 8K 60fps 12-bit HDR, 인코딩의 경우 최대 8K 10-bit HDR를 지원한다. 듀얼 프로세스로 구성되었으며 8K 60프레임 AV1에 프레임유지면에서도 지포스 RTX4090보다 매우 우수한 유지율을 보여주는등 과연 동영상에 진심인 인텔답다는 평이다.
Intel Deep Link지원
엔비디아의 옵티머스, AMD의 스마트 쉬프트에 대응하는 기술로 내장그래픽과 외장그래픽간의 전력을 유동적으로 조절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DeepLink HyperEncode를 통해서 iGPU와 작업을 동시에 돌려서 작업의 속도를 극대화 하는 기능또한 갖추고 있다. 인텔 딥링크의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다
Intel® Deep Link Dynamic Power Share - AMD의 스마트쉬프트에 직접적으로 대응하는 기능. CPU와 GPU의 작업 부하에 따라서 서로의 전력값을 유동적으로 바꿔준다.
Intel® Deep Link Hyper Compute - 작업을 내장그래픽과 동시에 구동해서 작업 속도를 최대로 끌어올리는 기능. AI작업을 극대화 하는것을 목표로 제작된 기능이며 주요 사용 용례도 AI 가속 등이다.
Intel® Deep Link Hyper Encode - 내장그래픽의 인코더와 외장그래픽의 인코더를 동시에 구동해서 영상 인코딩 속도를 최대로 끌어올리는 기능.
Intel® Deep Link Stream Assist - 영상 스트리밍 작업을 내장 그래픽에 전담하고 외장그래픽은 게임 렌더링에만 집중시키는 기능.
딥링크 다이내믹 파워셰어 기능을 고려해서인지 발표회에서 발표된 기본클럭과 기재안된 최대클럭과의 격차가 2배 이상 나오며[2] 인텔 관계자 또한 베이스 클럭은 제한된 TDP 상태에서의 평균 클럭이며 더 올라갈 수 있다라고 언급하면서 유동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CPU의 그래픽 메모리 전체 접근을 위한 Resizable BAR 기술을 지원하며 공식적으로는 10세대 이후의 인텔 CPU와의 호환성만 보장되지만 실제로는 타사 CPU와도 호환되며 활성화 할 경우 40%에 가까운 성능차이를 보여주기 때문에 성능향상을 위해서는 무조건 활성화 할것을 권장한다.#
DX12에 최적화 됨
공식적으로 ARC는 DX11이 아닌 DX12에 최적화되어 있으며 따라서 같은 게임이라도 DX11이냐 DX12냐에 따라서 성능차이가 2배 가량 나오는 모습을 보여준다. DX11이나 벌컨 지원 게임 최적화는 후순위라고 언급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다수인 DX11이나 그 이전에 출시된 다이렉트X에 기반하는 게임들에서 성능이 잘 안나오는 모습을 보여준다. 특히 인텔에 아크 드라이버 설치때 DX12를 가장 완벽하게 지원하는 유일한 카드라고 광고하는데 DX12 API 규격에 매우 칼같이 지킨 것으로 보인다.[3] 단지 최신 기술지원으로 포장되어 있지만 다이렉트11은 드라이버 제작이 어려운 편이라 성능을 끌어내기가 쉽지가 않다. 그래서 AMD의 라데온이 다이렉트12 기술 지원에 가장 적극적이었고 다이렉트11 드라이버가 가장 뛰어났던 엔비디아가 다이렉트12에서는 그다지 적극적이지 않은 이유가 이런 이유이며 게임 개발자입장에서도 다이렉트11이 더 편하고 다이렉트12는 알아야 할게 너무 많아서 힘든 API이기에 많이 꺼리기도 했다. 인텔도 이런 이유로 드라이버 개발순위에서 다이렉트12에 더 비중을 두고 그다음은 불칸이며 그 다음에서야 다이렉트11이라고 한다.
DisplayPort 2.0 UBR10 지원
그래픽카드 중에서 차세대 디스플레이 단자인 DP 2.0을 최초로 지원한다. 다만 80Gbps인 UBR20이 아닌 UBR10(40Gbps) 까지여서 HDMI 2.1 수준(48Gbps)급 대역폭이라 DSC를 쓰지않으면 4K UHD HDR 4:4:4 10bpc 120Hz가 한계다.
인텔 CPU가 아니거나 인텔 F모델 CPU여도 인텔 퀵 싱크 비디오 지원
내장그래픽이 있는 인텔 CPU를 쓴다면 큰 의미가 없는 점이지만, AMD RYZEN 시리즈나 인텔 F모델 CPU 사용자에게 퀵싱크가 필요할 때 제시 가능한 가뭄의 단비이다.
Intel Arc Control & 인텔® 그래픽 제어 센터
인텔® 그래픽 제어 센터는 2018년 11월에 공개됐으며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 등록이 되어있다. Intel Arc Control은 2022년 3월에 공개됐다.
인텔의 경우 아직 드라이버 초기여서 드라이버 설정 프로그램이 둘로 나눠져 있다. 인텔® 그래픽 제어 센터는 기존 인텔에 노트북 내장 그래픽 설정 기반으로 되어 있는데 Intel Arc Control에 기능이 미완성인 관계로 어쩔수 없이 인텔 그래픽 제어 센터가 같이 포함한 것된 것이다. 그렇기에 인텔 아크 컨트롤에 없는 설정은 인텔 그래픽 제어 센터에 가면 있기에 모든 기능이 구현될때까지는 이렇게 나눠서 사용하는 방식으로 갈것으로 보인다.
Intel Arc Control에서는 게임에 대한 전반적인 설정을 중점으로 먼저 추가했지만 아직 완전치가 않아서 부족한 기능이 많이 있다.
비등성 필터링 설정 간격을 조정할 수 있으며 정수 스케일에 대한 설정과 드라이버 부스터 옵트인이라는 게임 최적화 옵션[4]이 있다.
시스템 정보를 모니터링할 수 있는 유용한 기능도 있으며 오버클럭 기능도 제공한다. 하지만 가상해상도 미지원과 좀더 디테일한 그래픽 설정 즉 텍스처 필터의 품질 설정등이 없다. 아직 초기 드라이버라서 꼭 필요한 필수 기능만 포함된 것으로 보인다. 시스템 정보를 볼 수있는데 리사이즈바 작동 여부를 확인하려면 이쪽에서 확인해야 한다. 인텔® 그래픽 제어 센터에서는 확인할 수 없다.
인텔® 그래픽 제어 센터에서는 그래픽의 전반적인 설정을 할 수 있다. 다만 실행속도가 좀 느린데 프로그램 실행 후 로딩이 있는듯한 화면을 보여준다.
인텔® 그래픽 제어 센터에는 Arc Control보다 피부색과 자동 대비 조절 등 동영상을 위한 설정이 더 추가됐다.
동영상 캡처 기능을 지원하지만 인텔® 그래픽 제어 센터는 기본만 지원한다. 좀 더 디테일한 설정은 Intel Arc Control에서 해야한다.
인텔® 그래픽 제어 센터에서도 정수 스케일 조절이 가능하다. 설정이 독립적[5]으로 하다보니 이쪽에서는 정수 스케일을 꺼두도록하자.
현재 최신 드라이버에서는 Intel Arc Control만 기본 설치된다.
동영상 부분 등에서 색감이나 화질 설정을 하고 싶다면 따로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서 인텔® 그래픽 제어 센터를 받아서 설치하면 된다.
Arc A350M
갤럭시 북2 Pro에 세계 최초로 탑재되어서 2022년 4월 1일에 정식 출시됐다.
국내에서 세계 최초로 벤치마크를 돌려본 유저에 따르면 A350M은 경쟁사의 지포스 GTX 1650 Max-Q 수준의 그래픽카드로, 원래 목표하던 GTX 1650 수준의[13] 벤치마크를 달성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ARC의 게임 성능을 이야기할 때 아예 나오지 않았던 것처럼, 게임 성능에 있어서는 인텔 내장그래픽과 조금 나은 수준으로 벤치마크 점수 대비 낮게 나오고 있다. 또한, 심각한 버그 문제 때문에 게임이 제대로 실행 안되거나 실행돼도 스터터링 문제가 많이 발생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실망스러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DTT(Dynamic Tuning Technology)를 끌 경우 성능과 프레임이 크게 개선되어 정상적인 게임 퍼포먼스를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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